안녕하세요.
이번 주제 역시 2018년 필기시험을 보고 2019년 최종적으로 자격증을 취득한 청소년상담사 3급 시험에 대해 기록하려 합니다. 3급 필기시험 한달 벼락치기의 후기와 글 하단에는 면접후기와 연수후기도 함께 기록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시험 역시 저에게는 씁쓸하고 부끄러운 기억으로 남아 있기에 포스팅으로 남겨놓아 항상 마음을 다잡을때 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복지관련 자격증을 준비할때 흔히들 사회복지사1급, 청소년상담사3급, 직업상담사2급 이정도를 흔히들 생각합니다.
이중 사회복지사1급과 청소션상담사3급은 아쉽지만 1년에 응시기회는 딱 한차례입니다. 그점에서 한번 준비를 소홀히 하게되면 1년을 또 준비하며 기다려야한다는 치명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격증을 취득한 이 자격증이 씁쓸한 기억인 이유는 미리미리 준비하지 못하고 한달정도를 앞두고 준비를 했기 때문입니다. 항상 '미리 준비해서 편안한 공부를 하자'라고 다짐을 해보지만 늘 시험이 닥친 순간에만 벼락치기로 책을 보고 있는 제자신을 보기에..그렇게 한심할수가 없었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같은경우든, 아니면 피치못할 사정이든 시험을 준비할시간이 넉넉치 못하다면 우리는 결정을 해야합니다. 남은시간동안 직장생활도 해야한다면 욕심을 과감히 버리고 타협을 해야합니다.
그래서 '요약과 집중'을 하고 버릴것은 과감히 버려줘야 합니다.
청소년상담사3급 필기시험을 준비하면서 가장 걱정되었던 부분은 '학습이론'과목이었고 나중에 또 게시를 하겠지만 18년도의 합격률에서 전체응시자의 48%정도가 학습이론 과목에서 과락을 맞고 맙니다. 그 당시 전체평균은 충분히 합격을 했음에도 학습이론 과락으로 인해 고배를 마신분이 많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시간마저 부족하다면 어려운과목, 준비를 해도 점수가 오르지않는 과목들은 '과락만 피하자'라고 접근해야합니다. 딱 맞을것은 맞고 다른 과목에서 평균을 올리고 대신 학습이론 과목은 절대로 과락은 안된다! 라는 생각으로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저역시 작은수첩을 하나 사서 각 과목에 대해 필수 암기사항을 적고 가지고 다니며 암기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시간이 없다면 점점 양을 늘리는 욕심을 부리게되면 결국 시험장까지 그 양들을 반복하기가 힘듭니다. 따라서 점점 양을 줄여나가며 필요한부분, 필수적으로 알고 시험장을 가야하는 부분들은 2번 3번 보고 들어가야합니다.
막상 시험장에 들어가면 시험에 쫒기고 긴장하기때문에 반복이 덜 된 부분들은 헷갈리는 부작용이 생기니까요.
저는 한달여의 시간동안 핵심이론강의를 듣고 그 후 5개년 기출문제강의를 들었습니다. 정말 시간이 부족할땐 이론강의를 듣고 따로 기출문제를 풀지 않고 강의를 들으면서 강사와 같이 풀어나가는방법도 추천합니다. 시간이 없기에 한번더 보는것이 때로는 오히려 효과적인 결과가 나오기도 하거든요.
▼3급 필기 이론서 추천▼
▼3급 필기 기출문제집 추천▼
'양은 줄이되 한번 더 반복해서 실수하지말자'
'맞을 건 무조건 맞자'
'학습이론 과락은 무조건 피한다'
라는 생각으로 짧은시간 준비하게 된다면 모두들 '집중과 요약'으로 합격의 기쁨을 맛보시길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청소년상담사3급 면접후기
▶청소년상담사3급 연수후기
이상으로 한달 벼락치기로 청소년상담사 3급 가능할까? 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