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하고 싶은 날/사회복지 뽀개기

사회복지사 1급 시험 합격 수기

by 보통여름 2020. 3. 18.

안녕하세요!

 

썸네일

 

오늘은 2020년 2월 8일 응시했던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의 결과가 나와서 합격수기를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또 제가 공부하고 경험했었던 교재들도 소개해 드리는 시간입니다. 제가 이용한 교재는 제일 하단에 안내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채점을 바탕으로 시험후기를 간략하게 작성해보기는 했는데 사실 합격자 발표가 나오기 전까지는 어딘가 모르게 불안한 마음 때문에 마음을 놓을 수가 없었습니다.

 

3월 11일 합격자발표가 나고 개개인별로 필요한 서류제출까지 등기로 보냈습니다. 전 대학4년제 졸업자로 사회복지사 2 급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다른 서류 필요 없이 졸업증명서와 공통서류인 신청서만 첨부해서 첫날 등기로 보냈습니다.

 

이렇게 등기까지 보내고 나니까 이제야 시험이 끝난 듯 하고 마음이 놓이네요 홀가분하고. 아무래도 올해같은 경우는 정신건강 사회복지사 수련까지 받게 되었기 때문에 합격 결과에 대해서 더욱 긴장할 수 밖에 없었던 것 같습니다. 1급 자격자가 아닌 1급 예정자였기 때문에 혹시 모를 실수를 하거나 커트라인 근처의 점수를 맞게되면 끝까지 불안할 수밖에 없습니다.

 

올해는 시험이 평소보다 늦은 2월에 보는 바람에 수련 시작일인 3월 2일보다 예상 합격자 발표가 3월 11일로 늦는 바람에 전국적으로 긴장한 예비수련생들도 많았을 걸로 짐작합니다. 33%의 합격률을 나타낸 올해 시험의 준비를 25일정도 했습니다. 일을 하면서 조금더 부지런했다면 미리 몇달전부터 충실하게 준비를 할 수 있었을 텐데 나태하고 귀찮은 탓에 그러질 못했고 부랴부랴 한마디로 살얼음을 걷는 심정으로 불안하게 준비했습니다.

 

시간은 부족했지만 강의가 없으면 불안해서 공부가 되는 느낌이 없어서 결국 강의를 들었고 저 같은 경우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로 사회복지사 1급 과정을 들었는데 내일 배움 카드가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배속이 1배속 한정입니다.;;;;;;;시간이 넉넉한상태로 준비하면 모를까 시간이 없는 상태에서 1배속으로 강의를 들으려니 정말 미치겠더라구요..

 

그리고 작년까지는 자부담이 없어서 그런지는 모르겠는데 교육내용의 질이 좋지 않습니다. '토픽 코리아'를 통해서 수강했는데 과정이 핵심요약집 강의와 모의고사 1회분? 3회분? 이 정도 제공인 걸로 알고 있었는데 강의가 100개라고 하면 나오지 않고 중복되는 강의가 상당히 많습니다.


오류인 건지 너무 신경을 안 쓰는 건지 모르겠는데 모의고사까지 포함한 강의가 100개라고 했을 때 모의고사는 고사하고 핵심요약집의 8과목 중 6개 과목만 동영상으로 수강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강의 의존증이 있는 저는 끝내 유튜브 강의를 통해서 꾸역꾸역 들었고(스스로 이해 못함;;) 그렇게 1 회독을 하고

나눔의 집의 기출문제집을 1 회독했습니다.

 

나눔의집 기출문제집(총8권)

 

기출문제집은 필수과정인데 전 연도별 기출문제집보다 과목별로 진도별로 문제를 모아 만든 문제집을 강추합니다. 아무래도 모든 년도의 해당되는 문제들을 모아서 보게 되니 효율성이 높습니다. 나눔의 집 기출문제집이 강의는 완전 꽝이지만(무료니 이해함..) 문제집의 내용 구성은 좋기 때문에 시간이 없는 분들은 내용 구성이 좋은 핵심요약집 한 권과 기출문제집 한 권으로 벼락치기를 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내용구성이 만족스러운 나눔씨패스 핵심요약집

 

 

그렇게 나눔 씨 패스 핵심요약집 2 회독 나눔의 집 기출문제집 1 회독을 정말 겨우겨우 마치고 시험을 봤고 146개로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합격 결과

 

 

여기서 강조드리고 싶은 건교시별 전략과목을 만들어야 한다는 겁니다. 저 같은 경우 인행사 24개, 실천론 21개,법제론 20개를 맞았습니다.


인행사는 난이도 변화가 거의 없이 쉽게 출제되기 때문에 당연하고 본인의 흥미에 맞게 한 과목씩은 고득점 받을 수 있는 전략과목을 만들어놓으면 무조건 합격 가능하리라 봅니다.

 

애초 계획은 기본이론 강의-기출문제-예상문제-모의고사의 과정을 충실하게 거치려고 했지만 게으르다 보니 이렇게 돼버렸네요. 벼락치기를 하게 되면 스트레스가 심하고 예상치 못한 일이 생기면 하루 이틀 공부를 못하고 날리는 수가 생기기 때문에 부득이한 경우가 아니면 최소 3~4개월 전부터는 꾸준히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암기가 아무래도 많이 필요한 시험이기 때문에 시간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는 방법은 '두문자'따기입니다.


저도 정말 말도 안 되는 두문자를 따서 많이 외우고 그랬는데요 이게 생각보다 도움이 정말 정말 잘됩니다.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제가 이용한 두문자도 한번 웃으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시험을 재차 준비하시거나 처음 준비하시는 분들 모두 성실히 준비 잘하셔서 원하는 결과받고 내년에 웃기를 바랍니다.

 

<제가 이용했던 교재들>

 

1. 나눔의집 기본서+기출문제

 

[나눔의집]2023 사회복지사 1급 기본이론서 세트 : 2023년 21회 대비 (전8권)

COUPANG

www.coupang.com

 

 

2023 나눔의집 사회복지사1급 기출회독 세트

COUPANG

www.coupang.com

 

2. 나눔씨패스 핵심요약집

 

2023 나눔의집 사회복지사1급 요약집: SECRET 합격노트

COUPANG

www.coupang.com

 

 

2023 나눔의집 사회복지사 1급 회차별 기출문제집

COUPANG

www.coupang.com

 

 

 

 

오늘의 포스팅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의 합격 수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