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하고 싶은 날/경찰공무원 뽀개기

경찰 가산점(폐지) 개편과 문신기준

by 보통여름 2021. 4. 9.

안녕하세요

 

오늘의 포스팅은 경찰 현재 가산점과 가산점 폐지 내용, 문신 기준, 신체검사기준, 체력검사 등 전반적인 경찰시험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겠지만 경찰시험은 2022년도부터 크게 개편이 되었습니다. 선택과목은 폐지가 되고 법 과목으로 새롭게 고정 과목이 됩니다.

 

썸네일
썸네일

 

또한 영어와 국사시험은 검정제로 대체가 되죠. 영어는 토익, 토플, 지텔프와 같은 시험으로 자격으로 대체가 되고 한국사시험은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3급 이상으로 자격 대체됩니다. 특히나 영어를 부담스럽게 생각해왔던 분들에게도 이점으로 작용이 될 것이고 한국사 시험의 경우 경찰 한국사 과목은 문제가 난해하고 더럽게 내기로 유명합니다.

 

 

문제를 이상요상스럽게 출제해서 마치 자부심을 느끼는지 모르겠지만 지금까지 그런 식으로 출제를 해서 공부를 충실히 했던 수험생들에게도 허탈하게 만들기도 했었죠. 공부를 하나 안 하나 생뚱맞은 문제들을 내버리니 말입니다.

따라서 영어국사의 검정제 개편은 경찰시험에서 긍정적인 변화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다룰 주제는 아니지만 이 부분은 따로 포스팅을 해서 다룬 적이 있기 때문에 따로 자세한 사항들은 글 아래 첨부할 테니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내년부터 대대적인 개편이 시작되는 경찰공무원 시험의 가산점과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문신에 대한 사항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1. 현행 경찰 가산점

 

경찰_가산점
경찰_가산점

 

경찰공무원시험의 가산점에 대해서 살펴볼까요? 각각의 분류는 5점, 4점, 3점으로 나뉩니다. 가산점 만점 5점이 되겠죠 분류를 보면 학위, 정보처리, 전자통신, 국어, 영어, 일어, 중국어, 노동, 무도, 부동산, 교육, 재난 안전관리, 화약까지 살펴보겠습니다. 

 

자격증 가산점은 최대 5점까지 부여됩니다 동일한 분야에서 여러 자격증을 복수 제출한다 하여도 가산점수가 가장 높은 자격증만 인정이 되고요 자격증의 종류에 따라서도 유효기간이 다른 것을 꼭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장 보편적으로 취득하는 자격증들 위주로 살펴보면 일단 석사학위가 있는 분들은 바로 4점 획득이 되기 때문에 유리하고요. 사무자동화 산업기사 2점, 워드 1급 2점, 컴활 1,2급 2점 확보 가능하고요.

 

 

한국 실용글쓰기 검정 550점 이상 2점, 토익 600점 이상 2점, 무도 4단 이상 4점, 무도 2,3단 2점 가능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의 자격증도 2점, 사회복지전공으로 청소년지도사 2,3급이나 청소년상담사 3급 취득자도 2점 가산됩니다. 그리고 1종 대형면허도 빼놓을 수 없죠 많은 분들이 도전하는 가산점 중 하나로 2점입니다. 경비지도사는 4점이고요.

 

경찰_가산점
경찰_가산점

 

계속 이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목기사 4점, 변호사 5점, 법무사 4점 가산됩니다. 뭐 거의 저 자격증들 가지고 준비하는 분들은 없다고 봐도 되겠죠. 그리고 전산세무 1,2급 2점, 전산회계 1급 2점, 물리치료사 2점, 방사선사 2점, 간호사 2점, 작업치료사 2점, 임상심리사 2급 2점 되겠습니다.

 

의사와 상담심리사 1급은 5점이네요. 전기기사 4점, 전기공사 기사 4점으로 가산됩니다. 모두들 자신이 갖고 있는 자격증과 자격으로 경찰 가산점 몇 점이 획득 가능한지 살펴보셨나요? 자격증만으로 이미 점수를 채우신 분도 계실 테고 앞으로 채워야 하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잘 계획을 세워서 가산점도 획득을 하시기 바랍니다.

 

 

어학능력 자격증은 면접시험일 기준으로 2년 이내에 취득하신 자격증만 인정되는데요 아마 지금 어학점수로도 가산점이 인정되고 있지만 토익, 토플과 같은 영어시험들이 검정제로 대체되기 때문에 앞으로 가산점 특히 어학점수 가산점은 개편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앞으로 공지가 예상되는 부분이기도 하고요. 

 

그리고 무도분야 자격증은 대한체육회에서 가맹한 경기단체가 인정하거나 법인으로서 중앙본부를 포함한 8개 이상의 광역지방자치단체에서 지부를 등록하고 3년 이상 활동한 단체에서 인정한 무도분야 자격증만 해당되기 때문에 잘 확인해봐야 합니다. 경찰 가산점 인정이 되는 무도단체 현황 안내드릴게요.

 

 

2. 경찰가산점 폐지?!

앞서 말씀드린건 현행 경찰공무원 시험의 가산점 기준표 입니다. 앞으로 경찰시험을 새롭게 준비하시는 분들에게는 크게 관련사항이 없을것으로 보입니다. 그 이유는 경찰 가산점 개편이 예고되었습니다. 경찰시험은 영어와 한국사가 검정제로 대체되고 선택과목은 폐지가 되고 대개혁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정말 경찰시험에 맞는 틀을 새롭게 잡아가고 있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10년전쯤 제가 경찰시험을 준비할때는 고정5과목에서 선택과목이 도입되면서 크게 논란이 된 적이 있었는데 여러가지가 변하고 있음을 체감합니다.

 

앞으로 경찰가산점은 면접시험 평가 요소가 늘어나고 특정 경찰 가산점이 폐지된다고 합니다. 

 

 

위 내용은 경찰공무원 임용령 시행규칙 일부개정안 으로 빨간글씨를 보면 관련된 가산점의 삭제를 확인할수가 있는데요 무도 단증 자격증의 경우 체력검사 가산점으로 변경하되 최종 합격결정시 반영비율 1% 이내로 축소해서 수험생들의 부담을 완화 시켜준다고 합니다. 

 

현재 25점 만점의 면접이 50점으로 상향되고 4개였던 면접요소가 6개로 증가하게 됩니다. 그리고 무도단증만 가산점으로 적용이 되면서 그동안 경찰수험생들에게 인기였던 대형면허, 실용글쓰기, 지텔프 등은 내년부터 유명무실해졌습니다. 저때만해도 대형면허 인기 상당했는데 말이죠.

 

 

무도 자격증 2, 3단의 경우는 1점 가산 되고 4단이상의 무도 자격증은 2점으로서 1점에서 2점을 받을수 있습니다. 그동안 무도단증이 없던 수험생이 그렇다고 단증따기에 정신이 팔려있는건 바람직해보이지는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건 필기와 체력시험 본시험 입니다. 물론 가산점도 무시할수는 없지만 현재 2단이상을 바로 딸수도 없는데 기본적인 필기와 체력이 준비되어 있지 않은 분들은 비추천합니다.

 

 

 

3. 경찰가산점 인정 무도단체 

 

무도단체현황
무도단체현황

 

대한태권도협회, 대한유도회, 대한검도회 등 자신이 단을 가지고 있는 소속에 대해 꼼꼼하게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경찰시험의 가산점에 대해서 살펴봤고요 다음으로 경찰시험에서 특히 궁금해하시는 내용이죠 바로 문신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4. 경찰공무원 문신 기준

 

신체검사_기준표
신체검사_기준표

 

경찰의 신체검사 기준표입니다. 국립, 공립병원 또는 종합병원에서 실시한 경찰공무원 채용시험 신체검사 및 약물검사에서 모두 합격 판정을 받아야 통과할 수가 있습니다. 특히 문신개선안에 따르면 폭력적이거나 공격적, 혹은 공포감을 주는 내용, 성적수치심을 주는 내용, 특정인종과 종교등을 비하하는 내용, 경찰이미지를 손상시키는 내용이 아니면서 제복을 입었을때 문신이 보이지 않을 정도면 경찰신체검사에서 통과할수가 있다네요. 아마 그동안 문신으로 고민 많았던 분들에게는 희망적인 개선안입니다.

 

 

정말 노출이 되거나 안 좋은 내용을 포함한 문신이라면 지우는 게 가장 좋다고 볼 수 있겠네요. 다음으로는 신체검사 기준도 살펴보도록 합니다.

 

 

 

5. 신체검사 세부기준

 

신체검사_기준표
신체검사_기준표

 

위 내용은 신체검사의 세부기준인데요 내용에서 하나 이상 해당되는 경우에는 불합격으로 판정되는 점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경찰 신체검사는 체내에 잔류하는 약물검사를 위해 반드시 원서접수 3개월 이내에 실시하여야 합니다.

신체검사 비용은 응시자가 본인부담이며 예약부터 검사도 본인이 직접 실시하고 제출해야 하는 것 알아두시고요! 신체검사를 할 때는 신분증과 응시표, 사진, 검사비용 챙기는 것도 잊지 마세요. 

 

오늘은 경찰공무원 시험에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가산점과 문신기준등에 대한 내용을 살펴봤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앞으로 남은 하반기 시험을 위해 많은분들이 공부하고 있을 텐데요 날 좋은 봄에 힘들더라도 참아서 합격의 기쁨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경찰시험의 과목 개편과 남녀 통합 사항 등 관련 내용은 아래 첨부할 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경찰 체력시험 준비

 

경찰시험은 필기시험 - 체력시험 - 면접이라는 큰 틀로 진행이 됩니다. 체력시험과 면접은 필기시험이 합격해야 볼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준비를 소홀히 하는 분들도 있는데 절대 조심해야 합니다. 면접은 이후에 준비를 해도 되지만 체력시험의 경우에는 평소에 준비를 하지 않으면 체력시험 때 낭패를 보게 됩니다.

 

경찰시험도 과목이 개편되고 혹시 모르는 남녀 통합선발로 바뀌면 체력시험도 개편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사항은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합니다. 아직 어떻게 될지 공지가 정확하게 올라오지 않았기 때문이죠. 체력시험 때 낭패를 보는 분들은 보통 두 가지가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달리기를 하면서 근육이 놀라 햄스트링 부상을 입게 되는 경우와 악력 측정인데요. 평소에 운동을 하지 않다가 무리하게 달리기와 오래 달리기를 하면서 무리하는 바람에 햄스트링 부상을 입게 되는 겁니다. 햄스트링 부상을 당하면 실전에서 뛰지 못합니다. 그만큼 고통스러운 부상이죠.

 

그리고 다른 한 가지는 악력입니다. 공부를 시작함에 있어 수험생들 간에 점수의 차이가 많이 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특히 타고나기를 손이 작거나 힘이 부족한 분들은 경찰 공부를 시작하며 악력기를 가지고 악력을 길러야 합니다. 나중에 급하게 점수를 올리려고 해도 쉽지 않은 부분입니다. 

 

필기시험만 준비하고 후에 체력시험에서 과락이 생기거나 뒤집히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나오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은 평소에 악력기를 가지고 평소에 공부하면서 틈틈이 운동하시기 바랍니다.

 

▼경찰 체력대비 추천 악력기 보기

 

GD IRON GRIP 80 Light 악력기

COUPANG

www.coupang.com

 

 

 

 

 

오늘은 경찰 가산점(폐지) 개편과 문신기준등에 대해 다뤄보았습니다. 경찰시험을 준비하는 분들 모두 작은 도움이라도 되어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