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하고 싶은 날/공인중개사 뽀개기

역대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률

by 보통여름 2020. 8. 8.

안녕하세요.

 

오늘 포스팅은 역대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률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 입니다.

 

역대 합격률과 더불어서 공부를 처음 시작하거나 갈팡질팡 고민하고 있는 분들에게 첫 시작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공부를 3년가까이 했던 경험자로서 알려드릴테니 천천히 글을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이라고 하면 '중년고시'라고 불릴정도로 중년분들의 관심과 사랑을 받는 자격증 시험 이지만 이제는 그 말이 무색해질만큼 시험을 준비하는 연령층이 점점 확대되어지고 있습니다.

 

 

저 역시 도서관에서 공인중개사 시험 공부를 하며 느낀 거지만 정말 많은 분들이 준비하고 있음을 실감할수 있었습니다.도서관에 가서 공부를 하고있으면 심심치않게 공인중개사 공부를 하고계시는 삼삼오오 수험생들을 보실수 있기 때문이죠. 이렇듯 많은 분들이 준비하고 있는 시험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지피지기 백전백승'이라고 하죠. 

 

 

바로 공인중개사 시험에 대한 정확한 파악이 필요합니다. 그때 가장 시험을 준비하는 첫걸음이 공인중개사 시험의 합격률일 겁니다. 그 어떤 수험생들 모두 시험을 준비하면 합격률을 궁금해하기 때문이죠. 그래서 제가 역대 공인중개사 시험의 합격률에 대해서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지금 바로 확인해보겠습니다.

 

 

▼역대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률

 

공인중개사 시험은 한날 1차시험과 2차시험을 나눠 보고 있지만 결국 2차시험까지 합격을 해야 최종합격이죠. 따라서 2차시험 합격자 기준으로 역대 합격률을 살펴봤습니다. 1회 시험부터 가장 최근이었던 33회 시험까지 살펴보겠습니다. 확인해보셨나요? 초기 시험에서 특히 공인중개사 합격률이 낮게 형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참고로 2021년 32회 공인중개사 시험 1차시험 합격률입니다.

 

응시 : 186,278명

응시율 : 75.13%

합격인원 : 39,775명

합격률 : 21.35%

 

 

2022년 33회 공인중개사 시험 1차시험 합격률입니다.

 

응시 : 176,016명

응시율 : 73.72%

합격인원 : 34,746명

합격률 : 19.74%

 

 

특히 15회 공인중개사 시험에서는 1.48% 이라는 최저 합격률이 나왔고 결국 추가 시험까지 보게 되는 상황이 생겼네요. 최근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률을 살펴보면 20~30%대의 합격률을 형성하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시험을 출제하면서 20~30% 정도의 수험생만 합격하게끔 신경을 쓰고 난이도를 조절한다고 보면 되겠죠.

 

이제 공인중개사 역대 합격률을 살펴봤는데요 어떠신가요?

 

자신감이 붙었나요? 아니면 쉽지 않겠다는 생각이 드시나요? 자신감을 충분히 가지셔도 됩니다. 이유는 공인중개사 시험은 자격제한이 없는 시험입니다. 누구라도 볼수 있는 시험이라는 거죠. 부동산에 대한 기초지식이 1도 없던 사람들이 공부를 하고 저만큼 합격하는 시험이면 나쁘지 않은 정도라고 생각하고 자신감을 가지셔도 됩니다.

 

다만 무모한 자신감은 필패의 지름길입니다. 1차시험과 2차시험 각각의 합격률은 평균적으로 20~25%대의 합격률을 나타내고 있지만 동차합격(1차와2차 동시에 준비해서 한번에 합격하는것)의 비율은 10%도 안된다고 알려져 있으니까요. 겁을 먹을 필요 없는 시험이기는 하지만 반대로 우습게 여기고 시작하면 결국 수험생활은 길어지고 지치고 그러다가 포기하게 되는 경우가 다반사입니다.(저는 2년반이 걸렸습니다)

 

 

<꼭 당부드립니다!>

 

절대 무턱대고 시험공부 하지 맙시다. 내가 이 공부가 필요한지 생각해보시고 진정 자격증을 취득해야겠다! 라고 결심히 섰는지 확인해보세요. 절실함이 있어야 지치지 않고 공부할수 있어요. 그리고 시작하겠다고 결정했으면 다음은 이겁니다.

어렵다고 알려진 공인중개사 시험이라고 하지만 합격을 위한 스텝은 어느시험이나 4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1. 기본적인 시험정보 파악

 

기본적으로 공인중개사 시험이 1년에 몇번을 보는지 시험과목은 몇과목인지 몇점을 받아야 합격하는건지 등등 기본적인 시험의 상식에 대해서 제일먼저 파악을 해야 합니다. 그래야 공부도 제대로 계획을 세울수 있으니까요.

 

간단히 말씀드리면 공인중개사 시험은 1차시험과 2차시험으로 나뉘고 하루에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는 선택사항으로 여러분들의 공부환경여건에 따라 1차시험먼저 준비하고 다음년도에 2차시험을 준비해도 좋습니다. 만약 1차시험을 붙으면 내년에 1차시험은 면제되고 면제의 유효기간은 1년입니다.

 

따라서 면제된 후 2차시험을 불합격하면 다시 1차시험부터 시작해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그래서 공인중개사 시험의 체감난이도가 더 높은 이유가 됩니다. 

 

2. 나와 맞는 강사진(학원) 선택

에듀윌, 해커스, 메가랜드 무료교재

 

 

이제는 적에 대해서 파악을 하셨으면 자신의 생활에서 얼마나 공부에 투자할수 있는지 파악을 하고 다음단계로 넘어가면 됩니다. 이미 학원을 선택해서 공부중인 분들도 계실테고 아직 관심단계인 분들도 계실 겁니다. 이제 합격률을 살펴봤으니 다음단계는 학원 선택입니다. 공인중개사 학원은 대표적으로 에듀윌 공인중개사 학원, 해커스 공인중개사 학원, 박문각, 메가랜드, 랜드프로 등이 있습니다.

 

물론 어느정도 이름이 있는 학원들을 선택해야 탈이 없는 이유는 한마디로 말하면 a/s가 좋기 때문이죠. 그때그때 상황에 맞춰 최신정보나 같이 공부하는 사람들을 모아서 스터디등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제발 누가 좋다는 말만 듣고 수강료를 결제하는건 어리석은 행동입니다.

 

주변의 조언이나 추천은 참고만 하시고 공인중개사 학원 선택은 직접 하시는 겁니다!

 

대표적인 공인중개사 학원들을 수강료부터 강사진까지 비교분석을 하는 등 충분한 시간을 두고 학원을 선택하세요. 저 나열한 학원들은 무료핵심요약집과 기초이론서를 무료로 제공을 하고 있습니다. 워낙 수험생유치 경쟁이 심하니까요.

 

이렇게 무료교재와 강의로 충분히 들어본뒤 공인중개사 공부는 할만 한지, 어디 학원의 강사 스타일이 나와 맞는지 알아본뒤에 공부를 시작하세요. (위 사진 3곳(에듀윌, 해커스, 메가랜드)의 수험생들에게 대표 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기초 무료교재 3가지 입니다)

 

 

남들은 칭찬이 자자해도 내 귀에는 듣기 싫은 음성이거나 저 강사는 농담을 너무 자주해서 싫다거나 그냥 아무이유없이 강사진이 맘에 들지 않기도 합니다. 특히 내가 어려워하는 과목, 점수가 안나오는 과목일수록 더욱 그런일이 생기더라구요. 

 

그렇기때문에 학원선택은 여러분들이 직접 무료교재와 무료 기초강의를 받아보고 들어본뒤에 선택하셔야 긴 공부 지치지 않고 힘낼수 있습니다. 제가 그래서 학원을 두곳을 옮겨 공부했거든요..

 

그래서 제가 직접 각 학원들이 무료로 제공해주고 있는 핵심용어집(기초서), 합격생 필기노트, 만화입문서 등과 기초강의는 아래 글을 통해 자세하게 총정리 해놓았으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을 처음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겁니다.

 

 

▶학원별 무료핵심요약집 총정리(학원 선택하는 방법)◀

 

공인중개사 인강 추천 best 5 (무료 핵심요약집 교재, 학원 비교)

공인중개사 인강 추천  best 5 안녕하세요. 공인중개사 자격증은 많은 분들이 준비하고 있고 높은 난이도를 자랑하고 있는 '중년 고시'라고 불리는 시험입니다.  오늘은 공인중개사 시험공부를

haroo777.tistory.com

 

 

3. 수강 패키지 선택

마음에 드는 학원의 강사진을 골랐다면 이제는 본격적인 공부를 해야겠죠. 그러기 위해서는 나에게 맞는 패키지 수업을 선택해야 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보통 3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첫째, 일반적인 유료반으로 해당하는 값을 지불하고 수업을 듣습니다. 간단명료합니다.

 

둘째, 환급반입니다. 환급반은 일정수준의 수강료를 먼저 내고 합격을 하면 내가 냈던 수강료를 돌려받는 패키지 입니다. 이건 열심히 하는 분들에게는 너무나도 좋은 패키지지만 그렇지 못한 분들에게는 돈낭비가 될수 있으니 신중해야 합니다.

 

셋째, 평생회원반 입니다. 평생회원반은 일정수준의 수강료를 내고 합격할때까지 강의를 무제한 제공받게 됩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누군가에게는 좋을수 있지만 누군가에게는 안일하게 생각하고 공부하다가 장수생이 될수있는 패키지 입니다. 열심히 하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이것 또한 좋을겁니다.

 

그래서 대표적인 에듀윌 공인중개사 학원, 해커스 공인중개사 학원, 박문각, 메가랜드, EBS등 각 학원에서 제공해주고 있는 수강료패키지는 어떻게 구성되고 있는지도 제가 직접 정보를 찾아보고 정리해봤으니 여러분들도 꼭 참고하고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정리해놓았습니다. 

 

 

▶에듀윌VS해커스VS박문각 학원 비교

 

▶메가랜드VS랜드프로VS EBS 학원 비교

 

 

 

4. 성실하게 꾸준하게 공부

이렇게 학원을 선택하고 나와 맞는 수강 패키지를 선택했으면 이제는 뭐 말이 필요 없습니다. 빡공 입니다. 공부만이 살길이다라는 생각으로 시작하시면 됩니다. 1차시험부터 준비할건지 2차시험까지 한번에 동차합격을 노릴건지 올해는 1차부터 합격하고 내년에 2차시험 합격해서 최종합격할건지 하루에 공부할수 있는 공부량을 파악하고 시작하세요.

 

직장인이라면 동차합격은 쉽지 않을겁니다. 그래도 하루에 5시간 1년을 꾸준하게 할수 있다면 동차합격 권해드립니다. 그게 아니라 시간이 여의치 않다면 1차시험부터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순서대로 차근차근 밟아가는것도 좋습니다. 중요한건 최종합격이니까요. 

 

절실하게 공인중개사 자격증을 취득하실 생각이라면 1년은 꾸준하게 공부해야 스스로 떳떳하고 부끄럽지 않겠죠? 출퇴근길에 요약집으로 공부하거 나만의 수첩에 암기사항 적어서 공부하고 학원에서 제공해주는 MP3 음성파일 다운받아서 들으면서 머리에 입력도 하구요. 이렇게 공부하다보면 생소했던 법률용어도 점차 익숙해지고 자신감이 붙게 될겁니다.

 

이건 제가 보장해요 경험자로서 말입니다.

 

그렇다면 당장 뭐부터 해야할까요? 

 

글보고 한숨자거나 나가서 한잔하실 생각하지 마시고 당장 시작하셔야 합니다. 학원에서 무료로 제공해주고 있는 기초용어집, 합격자 필기노트 등등 다 신청해서 받아보고 들어보세요. 돈 드는거 아니잖아요. 지금부터 시험 준비 시작된거에요. 무료교재 모조리 신청하고 바로 공부합시다.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할수 있는 시험입니다!!

 

 

여러분들의 미래를 응원합니다!!

 

 

 

 

 

<같이보면 좋은글>

▶공인중개사 인강 추천 BEST5

▶공인중개사 기출문제 모음

▶에듀윌VS해커스VS박문각 학원 비교

▶메가랜드VS랜드프로VS EBS 학원 비교

 

 

 

 

 

이상 오늘의 포스팅으로 역대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했습니다. 여러분의 더 나은 미래를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