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하고 싶은 날/경찰공무원 뽀개기

2021년 1차 경찰시험 난이도 및 총평(경찰학,한국사) 모음1탄!

by 보통여름 2021. 3. 6.

안녕하세요!

하는남자 입니다.

 

오늘은

2021년 1차 경찰공무원 필기시험이

있는 날이었습니다.

 

썸네일

 

불과 몇시간전이었죠

좋은 결과 있었나요?

 

올해같은경우에는

선발인원도 남녀모두 많이 채용하다보니

준비를 치열하게 한걸로 알고 있습니다.

 

게다가 내년부터 경찰시험은

앞으로 대대적인 개편이 이루어지죠

영어와 한국사가 대체시험으로

패스가 되고 앞으로는

진짜 경찰의 역할에 적합한

인재들이 채용될것으로 예상됩니다.

 

게다가 확실하진 않지만

23년부터는 남녀통합선발의

이야기도 있구요.

 

이부분들은 아래 참고포스팅으로

올려드릴테니 참고하시구요

오늘 따끈따끈한 시험의

난이도 와 총평 정보를 한번

모아봤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경찰학개론 난이도 및 총평

 

 

<수원경찰학원-공병인>

 

2020년 1차나 2차에 비해서

조금은 쉽게 출제되었다.

그러나 지문이 길어서 시간배분에

어려움이 있을수 있고

 

각론에서 3문제 정도는 까다로운 응용문제

그리고 총론과 각론모두에서

지문에 틀린 문장이나 단어를

숨겨놓은 문제가 많았다.

 

박스문제는 5문항이 나와

체감도는 더 높았을것이다.

 

1차시험은 개정법률을 포함해 법률문제가

13문제가 출제되고 경찰학이나 행정법 이론문제6,

응용문제1문제 출제되어 여전히 법령이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는것을 알수있다.

 

경찰학 이론에 대한 학습도 요구하고있고

판례를 응용한 문제도 출제된다.

 

총론11문제, 각론 9문제 출제되며

균형을 이루었다. 

 

 

총론에서는

제1장 경찰학의 기초에서 2문제,

제2장 한국경찰의 역사와 제도에서 1문제,

제3장 경찰과 법적토대에서 8문제 출제되고

 

제4장 경찰관리와 제5장 경찰통제에서는

문제가 출제되지 않았다.

 

각론에서는

생활안전파트 3문제, 나머지영역에서

1문제씩 출제되었지만 

보안경찰파트는 출제되지 않았다.

 

쉬워보이지만 생소한 지문도 많아

생각보다 점수가 낮게 나왔을수도 있다

실수를 유도하는 문제도 많아서

70점 이상만 나와도 좋은점수라 할수있다.

 

20번 교통판례를 문제로 만들어서

판례에 대한 판단을 요구하는 문제는

경찰관직무집행법의 보호조치와 형사소송법의

적법절차 보장과 관계를 묻는것이므로

전반적인 법률지식이 없으면

풀기 힘들었을 문제였다.

 

 

<한상기 선생님>

 

전체적으로 위해성 장비규정의

지엽적인 지문이 있기도 했으나

기본서에 수록된 경찰관 직무집행법의

지문으로 맞출수 있는 문제였다.

 

경찰법학9문항 가량 출제되었으며

경찰행정법의 실체는 일반행정기관과

관련되 행정법이 아니라 결국 경찰학과

분리할수없는 구제화된 경찰법학의

내용이라는 것을 확인시켜준 시험이라고

말할수 있다.

 

행정법관점에서는 경찰행정법은 어려운

분야라고 할수있지만 경찰학관점에서 보면

기본서에 수록되고 다룬 문제들이다.

 

이전문제들보다 좋은문제들로

난이도조절을 한것이 보이고

이론문제와 법령실무문제가 적절히

조화된 문제들이었다. 

 

 

 

경찰한국사 난이도 및 총평

 

 

 

<수원경찰학원-임찬호>

 

2020년2차시험에 비해서 

난이도가 적절히 분배되어 출제되었다

(작년시험 아주 더러웠죠;;;)

 

난이도가 높거나 생소한 자료들은

출제되지 않았으나 오답 선택지의

난이도를 높여서 변별력을

주려한것으로 보입니다.

 

전범위를 골고루 학습한 수험생들은

특별한 어려움은 없을것이다.

 

전범위 골고루 출제되었고

전근대사 13문제,

근현대사 7문제 출제되었다.

 

대부분이 중급정도 난이도였지만 

토지제도, 수취제도 등의 경제사 문제들은

출제되지 않았으며 사회사 관련

문제들도 거의 출제되지 않아

대부분 정치관련 문제들로 출제되었다는것이

이번시험의 특징이다.

 

선사시대와 초기절기국가 1문제,

고대 3문제,

중세 4문제,

조선전기 3문제,

조선후기 2문제,

근대사회의 전개 2문제,

일제강점기문제 3문제,

현대 1문제로 출제되었다.

 

상급난이도 4문제

중급난이도 12문제

하급난이도 4문제로

분류할수 있다.

 

 

 

<공단기 문동균 선생님>

 

문제+해설 다운로드 입니다.

2021년경찰1차(3월6일 시행)-공단기 문동균-문제O.pdf
0.25MB

 

 

 

 

 

 

<메가 전한길 선생님>

 

전체적인 난이도는 지난해1차시험과

비슷하며 역대급이었던 작년 2차에 

비하면 쉬운편이어서 일반적인9급과

소방, 기존경찰한국사정도라고 할수있다.

 

합격권 수험생기준 80~85점정도

예상이 된다.

 

전근대사와 근현대사는 지난번 시험과같이

각각 13, 7문항 비율로 출제되었고

박스형 문제는 2문항이었다.

 

난도높은 문제로 4번신라 반란사 순서문제,

11번 북벌과 북학론에 대한문제,

15번 중추원 관제사료가 제시되고

대한제국의 광무개혁을 묻는문제,

20번 장면정부의 업적을 묻는 문제등으로

꼽을수 있겠고

 

합격생필기노트에 나오지않은내용은

광무개혁때 해외여행을 담당하는

수민원 설치였지만 그래도 나머지 오답3개가

모두아는 내용이기 때문에

정답찾기에는 어렵지 않았을 것이다.

 

마지막 20번도 장준하의 사상계 창간시기를

묻는 문제, 주민등록증 발급시기를 묻는

문제도 생소하지만 장면정부때 경제개발

5개년 계획 수립을 알았다면

정답은 쉽게 찾았을것이라 생각이든다.

 

확인해 보셨나요?

여기까지 경찰학개론과 한국사의

난이도 및 총평을 알아봤구요.

 

나머지 과목들도 준비되는대로

올려드릴테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추가>

21-1형법, 형소법 난이도 및 총평

 

2021년 1차 경찰시험 난이도 및 총평 2탄!(형법,형소법)

안녕하세요! 하는남자 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오늘 시험이 치뤄진 경찰공무원 시험에 대한 내용을 담아봤습니다. 먼저 시험을 치른 모든 수험생들 수고하셨습니다. 전반적으로 평이한 난이도

haroo777.tistory.com

 

감사합니다. 합격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