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하고 싶은 날/공인중개사 뽀개기

31회 공인중개사 시험 지역별 성별 연령별 합격자

by 보통여름 2020. 12. 6.

 

안녕하세요

 

 

이번포스팅은 31회 공인중개사 시험 지역별, 성별, 연령별 합격자 등 세부적인 합격자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21년 32회 공인중개사 시험 지역별 성별 연령별 합격자 현황 보기

 

 

길고길었던 공인중개사 시험일정이 마무리 되며 속속 합격자의 정보가 나오고 있어 분석을 해봐야 다음 시험에 대한 대비를 할수 있겠죠. 그리고 사실 궁금하기도 합니다. 지역별로 성별 그리고 연령별로 어떻게 합격자들이 배출되었을지 말입니다.

 

1년간의 준비기간을 끝내고 아마 지금쯤 시험을 응시했던분들은 쉬면서 다음계획을 구상하실듯 합니다. 시험을 합격하신분들은 2차시험이나 자격증을 수령 이후의 계획을 수립하실것 같고 이번 31회 공인중개사 시험에서 아쉽게 낙방하신분들은 다음시험을 기약하며 잠시 숨을 돌리고 계실듯 합니다.

 

오늘은 이번 31회 공인중개사 시험의 합격률에 대해서 더욱 자세하게 분석을 하면서 공부를 하시면서 잠시 쉬어가는 시간으로 생각하고 공부해주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지역별 합격자 현황

지역별_합격자
지역별 합격자

 

(단위는 명입니다 %) 1차시험 지역별합격자부터 2차시험 지역별 합격자현황입니다. 본인이 속한 지역에서는 합격률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보시면 좋을듯 하네요. 강원, 경기, 경남, 경북, 광주, 대구, 대전 부터 확인해 보시죠.

 

경기 1차합격자 9,884명, 2차 합격자 5,176명

 

대구 1차합격자 1,561명, 2차 합격자 848명

 

이어서 부산, 서울, 세종, 울산, 인천, 전남, 전북, 제주, 충남, 충북도 알아보도록 합니다.

 

지역별_합격자
지역별 합격자

 

부산 1차합격자 2,035명, 2차합격자 1,007명

 

서울 1차합격자 9,225명, 2차합격자 4,607명

 

인천 1차합격자 1,935명, 2차합격자 941명등

 

 

 

▶성별 합격자

성별_합격자
성별 합격자

 

이번에는 성별 합격자에 대해서 세부적인 수치를 확인해보겠습니다. 거의 비슷한 수치를 보여주네요

 

여성1차 합격자 15,982명, 2차 합격자 8,070

 

남성 1차합격자 16,385명, 2차합격자 8,484명 입니다.

 

지금에서야 알게 된건데 여성과 남성 응시비율이 거의 비슷했네요. 거의 5대5비율로 공인중개사시험을 도전하고 계시는것을 확인해볼수가 있습니다. 남성은 남성대로 여성은 여성대로 공인중개사 업무를 했을때 장점들이 있다고 생각을 합니다. 

 

 

▶연령별 합격자

연령별_합격자
연령별 합격자

 

이번에는 31회 공인중개사 시험의 연령별 합격자를 세부적으로 알아봅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은 자격제한 없는 시험이다 보니 10대부터 90대까지 도전하고 있습니다.

 

정말 놀랍네요 10대 응시자들도 500명이 넘고 90대 응시자가 있는줄은 몰랐습니다. 비록 90대 응시자분은 합격하지는 못했지만 박수를 보내드리고 싶습니다. 70대, 80대 어르신분들도 응시를 하고 합격하신분들도 상당한 숫자를 나타내고 있네요.

 

정말 고령의 나이에 쉽지않은 도전이 분명한데 응시까지 마친 그 열정을 존경합니다. 절로 고개가 숙여지네요. 공인중개사 시험은 중년고시라고 불리며 40대상에서 국민자격증시험으로 불리곤 했는데요 이제는 옛말이 되고 있습니다. 30대 응시자가 예전에 비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모두의 자격증시험이 되는 모습입니다.

 

 

※ 공인중개사 시험의 핵심(필독)

 

오늘은 31회 공인중개사 시험의 세부적인 합격자 정보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이미 공부를 시작하고 올해시험을 준비중인 분들도 계실테고 관심을 갖고 정보를 확인해보는 분들도 많이 계실거라고 생각 됩니다. 공인중개사 시험의 합격률은 최근 20~30%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출제측에서 이정도 합격률을 유지하려고 하는 모양입니다. 겁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부동산 공부를 해본적이 없는 대다수의 분들이 나타내는 합격률이기 때문에 겁 먹을 필요 없이 오히려 더 해볼만 하겠다는 자신감을 가지셔도 좋습니다. 

 

대신에 확실하게 파악을 하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내가 직장인이라면 하루에 공부를 몇시간 할수 있는지, 그리고 내가 공인중개사 동차합격을 도전할건지 아니면 올해는 1차시험부터 합격하고 이후에 2차시험을 도전할건지 확실히 자신의 환경에 대해서 객관적으로 파악을 하고 공부하시길 바랍니다.

 

치밀하게 분석하고 공인중개사 자격증에 어느정도 투자를 아끼지 않는 경우의 지인들은 대다수 합격 했습니다. 대신에 냉정하게 말해서 주변에 휩쓸려서 공부를 시작하거나 몇년 전 교재를 구입해서 혼자 공부를 해보겠다고 하신 분들은 대다수 불합격 했습니다. 물론 학습능력이 뛰어나서 합격하는 분들도 계셨지만 공인중개사 시험은 1년에 한번입니다.

 

때문에 자신의 공부환경을 제대로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어느정도의 투자를 아끼지 않는 분들은 절실함과 독한 마음을 갖고 공부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그랬었구요. 이후 학원들이 제공해주는 무료핵심요약집과 기초서를 무료강의로 충분히 들어보고 나서 학원을 선택합니다.

 

 

대표적인 학원이죠. 에듀윌 공인중개사 학원, 해커스 공인중개사 학원을 비롯한 박문각, 메가랜드등의 유명한 학원들은 모두 기초용어집, 핵심요약집, 만화입문서, 합격자 필기노트등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인중개사 시장이 치열한 만큼 교재들 구성은 좋습니다. 무료로 주는 만큼 모두 받아보시고 무료로 제공하는 기초강의를 들어본 이후에 어느 학원 강사진이 나와 잘맞는지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대표적인 학원들의 무료교재와 무료강의 정보는 아래에 따로 정리했으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무료교재, 무료강의 총정리

 

 

그렇게 시행착오를 최대한 줄이고 충분한 분석을 한뒤에 나와 맞는 학원을 선택했으면 이후에는 공인중개사 학원 커리큘럼대로 성실하게 따라가기면 하면 됩니다. 이게 간단하지만 핵심입니다. 자만심은 버리고 겸손하고 냉정하게 남들에게 현혹되지 말고 자신의 계획대로 걸어가시길 바랍니다.

 

 

쉽지 않은 공인중개사 시험을 공부하는 수험생분들 힘내시고 모두들 더 나은 내일을 응원하겠습니다. 

 

 

<같이보면 도움 되는 글>

 

▶무료교재, 무료강의 총정리

▶에듀윌VS해커스VS박문각 비교

▶메가랜드VS EBS VS 랜드프로 비교

▶역대 합격률

▶기출문제 모음

 

 

 

이상 오늘의 포스팅으로  31회 공인중개사 시험 지역별, 성별, 연령별 합격자 등 세부적인 합격자에 대한 정보를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