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부 하고 싶은 날/공인중개사 뽀개기

31회 공인중개사 시험 난이도 및 총평 모음 정보!!

by 보통여름 2020. 11. 1.

안녕하세요!

 

 

 

<공지사항>

 

2021년 32회 공인중개사 시험난이도 및 총평은 게시물 하단에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하루 12시가 넘어서 11월 1일이 되었으니 어제는 10월 마지막날 31일 제 31회 공인중개사 시험이 있던 날입니다 모두 원하는 결과 갖게 되었나요?

 

가답안은 미리 올려놓았으니 확인하시구요.

 

코로나19로 인해 올 한해는 정말 불황이 이어지고 외출은 제한되고 심리적으로 위축되고 소비도 위축되고 말이 아닌 한해가 되고 있는데요 그래서 많은 분들 특히 한창 일을 해야하는 나이대에서 힘든 한해를 보내고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사회적으로 경제불황이 이어지고 청년을 비롯한 한창 일할나이대에서 취업난에 허덕이고 있다보니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는 분들도 역대급으로 많았던것 같습니다. 시험을 접수한 인원만 34만명이 넘는다고 하니 말 다한거 아닙니까?

 

얼핏듣기로 이인원은 수능을 보는 인원과 맘먹는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우리사회가 얼마나 살기가 힘들고 취업도 힘들어지는지 보여주는 단면이라고 생각됩니다. 이가운데 중년고시라고 불리는 어려운시험이죠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했던 많은분들의 당락이 오늘 결정되었을텐데요 역대급으로 어려웠다고 평가되는 이번시험의 총평을 모아봤습니다.

 

확인해볼까요?

 

 

1. 에듀윌 공인중개사 학원 총평

 

<1차시험>

 

1) 민법

난이도 상

판례와 사례문제가 많이 출제되고 평소 접하지 못한 민사특별법에서 많이 출제되어 어렵게 느껴졌을 것으로 예상된다. 

 


2) 부동산학개론

 

난이도 중상

새로운 지엽적인 문제가 일부 출제 되었다. 계산문제는 전년과 동일하게 9문제가 출제되었으나 신규 유형 2문제가 출제되었다. 

 


<2차시험> 

1) 중개사법령 및 실무

 

난이도 중상

중개법령 파트는 난이도 중, 중개실무파트는 난이도 상, 박스형 문제가 전년과 비슷한 수준인 약 9문제 출제되었고 중개실무는 민법과 연계된  문제가 많이 출제되었다. 


2) 부동산 공법 

 

난이도 중상

박스형 문제가 약 13 문제가 출제되었고 지엽적인 지문으로 인하여 정답 선택의 어려움이 있었을 것이다.

3) 부동산 공시법

 

난이도 중상

지적법은 전년 출제되지 않은 파트에서 3문제 출제되었고 등기법은 전체적으로 논리구성이 어렵게 출제되었다. 


4) 부동산 세법

 

난이도 중상

지문의 길이가 길어지고 전년에 출제되지 않은 문제가 출제되어 어렵게 느껴졌을 것이다.

 

 

 

2. 해커스 공인중개사 학원 총평

 

 

1) 민법

 

민법 과목은 예년보다 평이하게 출제되었다고 밝혔다.

 

 채희대 교수는 “물론 간혹 어려운 문제도 있었으나, 대체로 강조된 판례 위주로 출제됐다”며, “열심히 공부한 수험생 분들은 큰 무리 없이 합격할 수 있을 것” 이라고 전하며 수험생들을 응원했다.

 

 

2) 부동산학개론

 

부동산학개론의 신관식 교수는 “제31회 부동산학개론 시험은, 난이도가 상당히 높았던 작년보다는 다소 쉽게 느껴졌겠지만, 그 이전의 시험에 비하면 어려웠다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계산 문제는 새로운 유형의 문제가 4~5문제 출제되었고, 옳은 항목의 개수를 묻는 등 정확히 알지 못하면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도 다수 출제되었다는 게 신관식 교수의 설명이다.

 

그러면서도 “기본 개념에 충실했다면 60점 이상의 점수는 획득 가능할 것” 이라며 수험생들의 합격을 기원했다. 

 

 

<수고하셨어요>

많은분들이 이 시험을 위해서 오랜기간을 준비했을텐데요 모두가 합격할순 없지만 언젠가 모두 합격은 가능할테니 스스로의 꿈이 있다면 모두 화이팅하시고 원하는결과 이루시길 바랍니다.

 

저도 자격증공부를 하면서 도서관에서 공인중개사 시험준비를 삼삼오오 모여 하시는 분들을 뵌적이 있었는데요 참 열심히 하시는 모습을 보며 자극을 받고 덩달아 열심히 했던 기억이 아직도 있습니다.

 

오늘처럼 많은 응시자들이 보는 시험이 있던 날은 도전하고 싶은 욕구가 샘솟는것 같기도 합니다.

 

다시한번 수고하셨고 아래 공인중개사 학원을 선택하는 방법이나 무료 핵심요약집 정리, 기출문제 모음, 역대 합격률, 학원비교등 자료를 모아 정리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글>

1. 32회 난이도 및 총평

2. 공인중개사 학원 선택하는 방법

3. 에듀윌 VS 해커스 VS 박문각 비교

4. EBS VS 메가랜드 VS 랜드프로 비교

5. 공인중개사 기출문제 모음

6. 공인중개사 역대 합격률

 

 

 

 

 

 

 

 

 

 

 

 

 

 

 

 

 

 

 

 

 

 

 

감사합니다.

 

댓글